모바일메뉴
사회복지사업 안내

이용안내

사회복지사업 안내 Social Service

사회사업 프로그램

노인성질환으로 인해 환자들이 경험하는 심리/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하여 환자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더불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의 사회성과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웃음치료 웃음치료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면역력을 높여 삶의 자신감을 갖게하며,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심장을 보호하고 혈액순환도 도와줍니다.
종이접기 및 칼라믹스 표현하고 싶은 사물을 종이와 색찰흙으로 직접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 뇌신경이 발달하게 되고 노인들에게 일어나는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늦추게됩니다.
음악치료(피아노 연주 및 합창등) 음악을 통해 어르신들의 정서적 감각을 자극하여 정신적, 신체적 퇴행을 늦추거나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고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증진 할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 미술재료를 사용하고 그 기법을 익히면서 심리적 긴장감을 풀고 기억을 회상하여 그림을 그리게 됨으로 기억력을 자극시켜 재활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인지치료 자화상그리기, 블록쌓기, 글씨쓰기, 한자수업, 숨은 그림찾기, 숫자계산, 연상수업, 선이어긋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인지를 향상시킵니다.
산책 및 텃밭 가꾸기 혈액의 몸 안에 필요한 산소를 잘 공급하여 혈액순환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므로 우울증을 예방하고 자아 존중감이 생겨 사회적응력이 향상됩니다.
개인상담 사회복지사가 개인상담을 통해 노인우울증 치료와 예방을 하고 있으며 병동생활을 좀 더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미용 서비스 어르신들의 청결과 기분전환에 도움을 드립니다.
특별활동 생신잔치, 경로잔치, 레크레이션, 어버이날 행사 등 다양한 문화행사로 어르신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여 활력을 드립니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환자의 참여의사 있어야 가능합니다.)
공공의료사업 Public Works

1.의료사회복지사업

의료사회복지사업이란? 전인적인 치료 (total care)를 위해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치료효과를 방해하는 심리사회 어려움, 가족관계 어려움, 경제적 어려움, 사회복귀 및 재활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말합니다.

서비스대상자

서비스제공

서비스 의뢰방법

2.취약계층 진료비 지원 사업

취약계층 진료비 지원 사업이란? 경기도 내 의료취약 계층 및 위기 상황에 놓인 대상자를 심사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간병비, 진료비 지불능력 여부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사업입니다.

지원대상

지원내용

지원기간

지원절차

3.지역사회 소외계층지원 사업

지역사회 소외계층지원 사업이란? 관내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정 자녀등에게 경제적 지원을 제공함은 물론 의료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의료사각지대 대상들을 찾아가서 안정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해드리는 사업입니다.

지원내용

4.지역사회 치매교육

지역사회 치매교육이란? 지역사회의 일반주민뿐만 아니라 병원, 요양원, 복지센터 등에 종사하는 시설 전문 인력들을 대상으로 이론적인 지식과 임상적 기술을 직접 교육하거나 강사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